경제

신풍제약 주가 급등, 코로나 먹는 경구 치료제 연관성? (몰누피라비르, 피라맥스)

대출왕 2021. 6. 12. 07:00
반응형

신풍제약이 이틀 연속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일에 23.73% 급등한 것에 비하면 오늘은 차트상 윗꼬리를 달며 4.89% 상승에 그쳤지만 여전히 상승세는 유효했는데요.

 

 

최근 지지부지하던 신풍제약의 주가가 왜 갑자기 급등한 것일까요?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신풍제약 급등 이유는? 몰누피라비르와 피라맥스의 연관성


신풍제약이 급등한 이유는 미국 정부가 다국적제약사인 MSD의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선구매 계약 체결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도 MSD와 코로나19 치료제 구매 대한 논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의학 전문 매체는 한국MSD와 정부가 몰누피라비르 구매 여부를 놓고 협의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몰누피라비르

 

미국 식품의약처(FDA)가 MSD의 몰누피라비르에 대한 긴급사용승인 등 허가를 하면 미국 정부에 170만명분치를 공급합니다. 무려 약 12억달러(약 1조3000억원) 규모입니다.

 

여기서 MSD의 코로나19 치료제 신약개발과 신풍제약이 무슨 상관인가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아래에서 이유를 마저 설명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바로 신풍제약이 그 일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정부가 MSD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계약 체결 소식이 전해지자, 신풍제약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이지요.

 

신풍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항말라리아제 '피라맥스'의 국내 임상2상 결과가 곧 발표된다고 합니다.

 

신풍제약에 따르면 지난 4월21일 전국 의료기관 13곳에서 총 11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내 임상2상을 완료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결과가 나오는 시점은 30일~60일인 점을 고려해 늦더라도 6월에는 임상2상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신풍제약이 급등한 두번째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바로 세계적인 제약사의 백신 개발 이후 주가 하락 폭이 컸던 영향으로 반발 매수세 유입이 이어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전날 공매도가 급증했던 탓에 공매도 청산에 따른 매수 주문도 일부 들어온 것으로 보입니다.

 

피라맥스

 

 

또한 신풍제약의 임상 2상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백신 지원에 미온적이었다는 지적은 받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왜 각국 정부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확보하려고 노력하나? (+ 신풍제약 주가와의 상관 관계)


각국 정부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확보에 나선 이유는 백신과 치료약을 모두 확보해야 극복 가능한 질병으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MSD 사의 알약 치료제는 코로나 확진 팍정을 받을 경우 12시간 간격으로 하루 두 번, 5일간 먹는다고 합니다.

 

이 치료제를 먹으면 몸속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먹는 약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처방만 받으면 집에서 쉽게 복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먹는 코로나 치료 알약이 나오면 코로나와 벌이는 전쟁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MSD

 

안광석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비교적 의료체계가 잘 갖춰 있지만 외국은 의료 인프라가 부족하고 의료비가 비싸다"며 "환자가 직접 먹는 약이 시중에 나오면 접근성이 쉬워져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안 교수는 바이러스를 제어하는 데에도 기존 근육주사보다 경구약이 더 효과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바이러스가 보통 점막을 통해 들어오는데 경구약을 복용하게 되면 점막 면역이 더 잘 형성된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먹는 코로나 치료제는 접근성이 높고 기존의 백신주사 보다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를 원하는 국가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치료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기에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하는 제약사(신풍제약)의 주가가 오르는 것입니다.

 

신풍제약이 앞으로 피라맥스 2,3상 임상시험을 통과한다면 신풍제약의 주가는 더 치솟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