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단기 카드 대출 신용 등급 떨어지나?

대출왕 2021. 8. 14. 06:00
반응형

단기 카드 대출, 즉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신용 등급에 주는 영향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급전이 필요한 경우 편리하게 ATM기에서 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생각없이 사용했다가 신용 등급에 혹시나 영향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되는 것이죠.

 

단기 카드 대출 신용 등급

 

 

 

그래서 제가 단기 카드 대출 (현금서비스)이 신용 등급을 떨어뜨리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기 카드 대출이란?


단기 카드 대출은 현금서비스와 같은 것으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대출중에 한 종류입니다.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자면, 카드 대출에는 단기 카드 대출과 장기 카드 대출이 있는데요.

 

차이는 단기 카드 대출은 소액을 단기간에 갚는 대출이며, 장기 카드 대출(카드론)은 큰 돈을 장기적으로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단기 카드 대출을 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이는 일단 기본 자격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죠. 즉, 신용 카드 대출인셈이죠.

 

그리고 대출 금리는 개인신용점수에 따라 차등 적용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신용 점수가 낮을수록 금리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최대 20%까지도 대출 금리가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을 유념하셔야 하며, 사용성이 편리한 것에 비해 결코 만만하고 쉽게 생각할 대출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단기 카드 대출 신용 등급(점수) 영향


단기 카드 대출은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기 정말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일반 신용대출보다 절차가 간편하고 특히 서류가 필요없으며 신용카드만 있으면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약 50% 정도 신용 등급(점수)가 하락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절반은 신용 점수가 하락하지 않은셈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단기 카드 대출과 신용 등급에 영향을 준다고도, 주지 않는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그럼 신용 점수가 떨어진 50% 의 사람들은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단기 카드 대출, 신용 등급(점수)을 떨어뜨리는 요인


앞에서 본것처럼 단기 카드 대출을 받는다고 해서 신용 등급이 모두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처럼 신용 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을 숙지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 일정 기간 동안 자주 대출을 받는 경우 신용 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신용 점수가 높았던 사람일수록 더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대출을 받는것보다 연체를 했을 경우 신용 점수 하락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한 번의 단기 카드 대출로는 신용 등급이 하락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는 하나,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신용 점수에 작은 하락이 올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개인신용등급 평가사에서 정한 기준에서 벗어나면 다시 신용 점수가 회복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단기 카드 대출의 특성을 잘 모르고 사용하셨던 분들은 채무만 잘 갚는다면 크게 문제될 부분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다음부터는 주의하여 상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정리


이상으로 단기 카드 대출 (현금서비스) 사용시 신용 등급(점수)와의 영향을 알아보았는데요. 웬만하면 카드 대출은 하지 않으시길 권장합니다. 

 

정 신용 대출이 필요하다면 1금융권 대출부터 알아보시는거 잊지말고, 섣불리 대출하여 자신의 신용점수를 떨어뜨리는 실수는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카드 대출은 정말 어쩔 수 없이 1금융, 2금융에서 대출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나 사용하는게 맞는 상황입니다.

반응형